문화포스트

문화포스트

'케데헌' 더피와 서씨, 갤러리에서 직접 만난다?

 이틀 전 골든글로브 2관왕을 차지하며 세계를 제패한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의 성공 신화가 한국 전통 미술인 '민화'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작품의 핵심 캐릭터인 호랑이 '더피'와 까치 '서씨'가 민화 '호작도'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K-콘텐츠의 뿌리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뜨겁다.

 

'케데헌'의 폭발적인 인기는 미술계로까지 이어졌다. 때마침 갤러리현대에서 개막한 민화 기획전 '장엄과 창의'와 '화이도'는 '케데헌' 팬들에게 애니메이션의 영감이 된 예술을 직접 체험하는 성지로 떠올랐다. 이는 하나의 성공적인 콘텐츠가 어떻게 다른 문화 장르로 대중의 관심을 확장시키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마치 스크린 밖으로 나온 듯한 친근한 호랑이 그림들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액운을 막는 용맹함과 좋은 소식을 전하는 길조의 상징이 어우러진 '호작도'는 '케데헌' 속 캐릭터들의 관계와 서사를 떠올리게 한다. 특히 위엄과 해학이 공존하는 민화 속 호랑이의 모습은 '더피' 캐릭터의 다층적인 매력과 겹쳐지며 팬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한다.

 

이번 전시는 작자 미상의 민화부터 왕실의 위엄을 담은 궁중회화까지 아우르며 전통 회화의 다채로운 면모를 선보인다. 서민들의 소박한 기원을 담은 민화의 담백함과 국가의 장엄함을 표현한 궁중회화의 화려함이 한 공간에서 어우러진다. 특히 현대 단색화 같은 세련미를 뽐내는 '호피도'는 시대를 초월한 전통 미술의 미학적 가치를 증명한다.

 


갤러리현대 신관과 두가헌갤러리에서 열리는 '화이도' 전시는 민화의 생명력이 현대로 이어지는 과정을 보여준다. 김지평, 이두원 등 동시대 작가 6인은 전통 도상을 자신만의 언어로 과감하게 재해석하며 '21세기 민화'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이는 '케데헌'이 전통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창조해 세계를 사로잡은 방식과도 일맥상통한다.

 

'케데헌' 신드롬은 이제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 그 뿌리가 된 한국 고유의 문화유산에 대한 탐구로 나아가고 있다. 이번 전시는 세계를 매료시킨 K-콘텐츠의 저력이 바로 우리의 전통 속에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의미 있는 현장이 되고 있다. 전시는 2월 28일까지 계속된다.

 

올여름 단 8번만 뜨는 북유럽 비밀 여행

의 핵심은 이동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현지 체류를 극대화해, 유럽 대자연의 정수를 짧은 일정 안에 밀도 높게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는 점이다.북유럽 상품은 7월 초부터 8월 말까지 매주 수요일, 총 8회에 걸쳐 9일 일정으로 운영된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북유럽 전세기 운항 경험을 보유한 한진관광의 노하우를 살려, 피오르 절경을 조망하는 호텔 숙박과 발트해 크루즈 탑승 등 차별화된 일정을 구성했다. 특히 노르웨이의 심장부인 게이랑에르 피오르를 유람선으로 탐험하는 일정이 포함되어, 유네스코 자연유산의 웅장함을 직접 마주할 수 있다.여정은 노르웨이의 대자연뿐만 아니라 북유럽 도시의 감성까지 아우른다. 덴마크 코펜하겐의 다채로운 뉘하운 항구와 인어공주 동상을 둘러보고, 핀란드 헬싱키에서는 암석을 깎아 만든 템펠리아우키오 교회를 방문하는 등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북유럽의 주요 명소를 둘러본다.최근 트레커들 사이에서 '꿈의 여행지'로 떠오른 이탈리아 돌로미티 상품 역시 대한항공 직항 전세기로 운영된다. 6월 24일과 7월 1일, 단 두 번만 출발하는 희소성 높은 상품으로, '신의 건축물'이라 불리는 알프스 산맥의 거대한 봉우리들을 탐험하는 일정이다. 산악 지형을 고려해 전문 트레킹 가이드가 전 일정 동행하며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코스로 구성했다.돌로미티 여정은 핵심 봉우리를 깊이 있게 탐험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야생화가 만발한 초원과 세 개의 거대한 암봉이 어우러진 트레치메 디 라바레도, 돌로미티에서 가장 높은 파노라마 뷰를 자랑하는 라가주오이, 광활한 고원 목초지 알페 디 시우시 등 하이라이트 코스를 따라 걸으며 알프스의 장엄한 풍경 속에서 완벽한 휴식을 경험하게 된다.한진관광은 다년간 축적된 장거리 전세기 운영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번 상품을 기획했으며, 고품격 여행 브랜드 '칼팍(KALPAK)'과 비즈니스 클래스 전용 상품 'THE 비즈팩' 등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여행객의 선택지를 넓히고 있다. 상품 관련 세부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